본문 바로가기
A카테고리

오펜하이머, 아인슈타인 핵개발

by 건물투자 2023. 8. 26.
반응형

영화 오펜하이머 

원자폭탄의 아버지라는 불리는 미국의 물리학자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실제 이야기를 통해 영화로 만들었다. 2차세계 대전 당시 핵개발 프로젝트인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가하여 원자폭탄을 개발하였고 세계대전의 역사를 바꾸게 된다.

 

오펜하이머의

인물들과의 관계, 과학적 가치중립과 국가적 사명감, 그리고 살상무기를 개발한것에 대한 죄책감등 

영화내용이 방대한부분이 있어 영화관람 전 확인하고 보는것도 추천드립니다.

 

2023. 8.26

1) 박스오피스  1위

2) 관람객 평점  8.54

3) 누적 관객수 197만명

 

 

 

오펜하이머 일생과 맨해튼 프로젝트

오펜하이머는 부유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부모의 영향으로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재능이 있엇다. 또한 시, 그림, 음악 심취했고 언어에도 탁월했다. 

미국 하버드 대학 생활 이후 영국 케임브리지에서 유학시절을 보낸 그는 쉽게 적응하지 못했다 향수병과 우울증이 꽤 심했는데 자신에게 모멸감을 준 교수에게 독약을 넣을 정도로 불안한 생활을 보냈다고 한다. 이후 독일 괴팅겐 대학에서 양자물리학으로 박사학위로 받고 미국으로 돌아왔다.

 

1938년 독일에서 우라늄 원자가 쪼개지며 막대한 에너지가 방출되는것을 확인했다. 원자폭탄의 실험을 하기전 이론적으로 질량이 에너지로 바뀔 수 있음을 입증한 아인슈타인의 이론으로부터 실제 핵분열과 에너지 방출을 확인하기까지는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맨해튼 프로젝트도 빠르게 진행되였다.

 

실험이 있기전 2년전 1936년 세계적으로 전쟁이 끝나고 협정 및 다른 전쟁이 발발이 일어날 때였다.

1938년 사람들이 또 한 번의 세계대전이 코앞으로 다가왔음을 직감했을때, 미국으로 망명온 과학자들이 독일이 전쟁에 강력한 폭탄을 쓸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한다.

 

미국의 그로브스 대령은 오펜하이머에게 맨해튼 프로젝트 책임자로 임명했으며,  독일에서 배운 양자 물리학으로 과학자들과 뭉쳐 아인슈타인을 필두로 대통령에게 성명서를 낸다 결국 최초의 원자폭탄 트리니티가 개발되고 1945년 7월 16일 뉴멕시코 사막 지역에서 진행되였다. 미국은 전쟁이 끝낼 목적으로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폭을 투하한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오펜하이머는 원자폭탄의 위험성을 알고 수소폭탄개발에 반대를 실시한다.

미국 정부는 오펜하이머를 눈엣가시로 보고 오펜하이머가 간첩이라는 명백한 증거가 없는데 불구하고  청문회에 올라

국가 기밀 권한을 끝내 박탈된다.

시간이 흘러 오펜하이머는 엔리코 페르미 상을 받게 되고 자신의 청문회에 세운 사람들과 화해를 하지만

오펜하이머는 핵무기 개발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며 마무리 된다.

아인슈타인 양자역학

양자역학은 분자, 원자, 전자, 소립자 등 작은 크기를 갖는 현상을 연구하는 물리학이다.

또는 아원자, 입자 및 입자 집단을 다루는 현대 물리학의 기초이론 이다.

19세기 중반 뉴턴의 고전역학으로 설명 할수 있지만, 19세기 후반부터는 20세기 초반까지 이루어진 전자, 양성ㅈ아, 중성자등의 아원자 입자와 관련된 실험들의 결과는 고전역학으로 설명을 시도할 경우 모순이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역학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 양자역학은 플랑크의 양자 가서을 계기로 하여 슈뢰딩거, 하이젠베르크, 디랙 등에 의해 만들어진 전적으로 20세기에 이루어진 학문이다.

현대 물리학의 기초인 양자역학은 컴퓨터의 주요 부품인 반도체의 원리를 설명해주고, 과학기술, 철학, 문학, 예쑬 등 다방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 20세기 과학사에서 빼놓을수 없는 중요한 이론으로 평가된다.

양자역학이라는 용어는 독일의 물리학자 막스보른이 처음 제시하였다. 

양자역학이란 말을 이해하려면 양자와 역학을 가각 살펴보는 것이 좋다. 역학은 말 그대로는 힘의 학문이지만 실제로는 이러저러한 힘을 받는 물체가 어떤 운동을 하게 되는지 밝히는 물리학의 한 이론이라고 할수 있다.

간단히 말해 힘과 운동의 이론이며 양자역학이란 띄엄띄엄 떨어진 양으로 있는 것이 이러저라한 힘을 받으며 어떤 운동을 하게 되는지 밝히는 이론이라고 할수 있다.

반응형

댓글